즐겨찾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참여 나눔공간 현황
[총0개] 기부처 운영
사회 복지시설
비영리 사회단체
학교 발전기금
내고향 장학회
비영리 협회
기업 사회공헌몰
 기부처   풀뿌리희망재단 (A00117)
지역/대상   충남(천안시 서북구) / 복합
홈페이지    http://www.hopefund.or.kr
기부 쇼핑몰    http://hopefund.nanumbridge.co.kr/
ㆍ담당자   임재은
ㆍ기부처 주소   (331-970)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정1동1033번지 2층
연락처   전화 041 (충남)576-6491 / 팩스 041 (충남)576-6492
이메일   hopefund@hanmail.net
ㆍ주요사업
 

■ 공익인프라 인큐베이팅 사업

 1. 해누림청소년센터 설립지원

  천안의 원도심지역인 원성동에 2007년 7월 24일 저소득가정 청소년들의 마음 공간인 해누림청소년센터를 설립하여 학습 및 다양한 문화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2. 꿈찬그룹홈 설립지원

  그룹홈은 가정해체, 방임, 학대, 빈곤, 유기 등의 이유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환경에서 개별적 특성에 맞게 성장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규모 아동보호시설입니다. 2009년 9월 1일 꿈찬그룹홈을 설립하여 전세보증금 7천만원과 운영비 6천만원(월25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현재 여자 아동·청소년 5명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3. 클로버청소년오케스트라 창단지원

  초등학교 2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총 42명의 문화소외계층 아동·청소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악훈련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 더 큰 미래를 향해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희망을 연주하는 공동체입니다.

■ 풀뿌리활동가 역량강화사업

 1. 해외연수지원 '99℃의 불씨, 1℃를 찾아서'

  공익을 위해 일하는 활동가들에게 선진기관 방문을 통해 새로운 비전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진정한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가족여행지원 '울타리희망여행'

  가족여행을 통해 공익활동가들에게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족의 지지와 격려를 바탕으로 현재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3. 에니어그램바로알기지원 '한국형 에니어그램 1단계 과정'

  공익활동가들에게 다양한 교수방법을 통해 자신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변형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자 한국에니어그램연구소(소장 윤운성 선문대학교 교수)의 지원을 받아 한국형에니어그램교육을 실시합니다.

 4. 풀뿌리학교 '비영리단체 중견활동가 역량강화과정'

  전문가들의 강좌를 통하여 중견활동가들에게 재충전 및 자기성찰기회를 제공하고, 한국사회 변화의 주요흐름과 의제에 대해 집중적인 교육을 실시합니다.

■ 미래세대 희망투자사업

 1. 새내기 대학생 첫 등록금 지원 '버팀목 장학금'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학생들에게 등록금 부담으로 인하여 학업을 포기하거나 기회조차 가질 수 없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버팀목장학기금을 재원으로 대학교 첫 등록금을 지원합니다. 꿈과 학업에 대한 열정을 지속적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청소년 자립기반마련 자격증 지원 '꿈키우기'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어 사회에 일찍 발 디딜 준비를 하는 청소년들에게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넥스콘희망기금을 재원으로 국가기술자격증 취득과정을 지원합니다.

■ 지구촌 나눔사업

 방글라데시 우물파기·화장실설치 지원사업

  2001년부터 천안지역에서 일하던 이주노동자 쟈킬씨는 고향인 바길핫 지역에서 동료들과 지역개발NGO인 APEX재단을 설립하였습니다. APEX재단은 식수 및 주거 환경개선,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0년 3월 31일 협약식 이후 아시아친구기금을 재원으로 화장실 28개, 우물 2개를 설치하였습니다.

■ 기부문화연구사업

 1. 천안·아산지역 시민의 기부현황 및 기부의식 조사

 2. 천안·아산지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현황 및 인식조사

■ 모금캠페인

 1. 2010년 - 결식아동Zero 모금캠페인 실시

 2, 2011년 - 희망나무 행복숲 모금캠페인 실시(어려운 이웃의 주거·의료·결식을 위한)

 
ㆍ기부처 안내
 

  ■ 풀뿌리희망재단은

  천안의 복지활동가 윤혜란님이 2005년, 아시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막사이사이상 '떠오르는 지도자' 부문을 수상하고 받은 상금 5만 달러를 기부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600여명의 시민들이 기부해주신 3억 4천만원을 설립기금으로 2006년 8월에 설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사회재단(Community Foundation)입니다.

  ■ 목적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공익단체를 지원하고 사회적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나눔사업을 전개합니다.

  ■ 가치

  1. 사람과 지역을 변화시켜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나눔의 가치를 지향합니다.

  2. 나눔으로 더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당신의 소중한 상상력의 가치를 지향합니다.

  3. 좋은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돕는 건강한 변화의 가치를 지향합니다.

  4. 단 한 명의 변화와 참여가 모든 사람에게 행복을 만들어 준다는 희망의 가치를 지향합니다.

 

  ■ 운영원칙

  1. 이론이나 이념보다 현장에서 사람을 통해 우리사회의 희망과 미래를 만듭니다.

  2. 어떠한 이해관계에 치우침 없이 오로지 공익과 공동선을 위해 일합니다.

  3. 재정과 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참여를 보장합니다.

  4. 지역과 현장을 찾아가 함께 대안을 연구하여 변화를 일으킵니다.

  5. 기부자 한 사람 한 사람의 명예와 의지, 상상력을 가장 가치있게 모십니다.

  ■ 걸어온 길

 · 2005년 9월 5일 막사이사이상 '떠오르는 지도자' 부문 수상자 윤혜란님이 상금 5만 달러를 시민사회 발전을 위해 기탁하였습니다.

 · 2006년 3월 10일 재단 설립추진위원회(위원장 박성호)가 구성되어 발기인을 모집하였습니다.

 · 2006년 7월 3일 발기인 143명과 함께 발기인총회를 개최하여 이사장에 이충근 조아건설 대표를 선임하였습니다.

 · 2006년 8월 31일 재단 창립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설립기금은 3억4천5백만원이었습니다.

 · 2007년 3월 8일 충청남도 공익재단법인 2007-1호로 법인 설립이 허가되었습니다.

 · 2007년 7월 24일 공익인프라 인큐베이팅 첫 번째 사업으로 해누림청소년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 2008년 4월 5일 위기가정 아동들의 공동생활가정(그룹홈)설립을 위해 시민모금단 '행복찾는 통기타'가 거리공연 모금을 시작하였습니다.

 · 2009년 6월 13일 위기가정 아동들의 공동생활가정(그룹홈)설립을 위해 시민모금단 '두드림스'가 거리공연 모금을 시작하였습니다.

 · 2009년 9월 1일 공익인프라인큐베이팅 두 번째 사업으로 꿈찬 공동생활가정(그룹홈)을 설립하였습니다.

 · 2010년 3월 24일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 - 나눔'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 2010년 3월 31일 방글라데시 바길핫지역 우물파기, 화장실 설치 지원 협약식을 체결하였습니다.

 · 2010년 11월 4일 천안·아산지역 시민의 기부현황과 기부의식 조사 및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 오시는 길

  충남 천안시 서북구 개목5길 30 2층(성정1동 1033번지)

  천안터미널에서 오실 때 ] 소요시간 약 15분

  1번, 990번(신세계백화점 앞) : 그린필 병원 하차 후 맞은편 쪽 도보 3분

  20번(신세계백화점 앞) : 구상골사거리 하차 sk주유소 골목방향 도보 3분

  천안역에서 오실 때 ] 소요시간 약 10분

  18번(서부광장 방면) : 구상골사거리 하차 SK주유소 골목방향 도보 3분

  자가운전시 ] 소요시간 약 20분

  천안I.C좌회전 → 직진하다가 첫 번재 사거리(대림아파트가 보이는 사거리)에서 우회전 → 동서고가도로를 타고 계속 직진 → 롯데마트를 지나고 사거리에서 쌍용대로로 좌회전 → 계속 직진하다가 구상골사거리 지나서 SK주유소 골목으로 우회전 → 두 번째 블럭 오른쪽에 위치함(주차공간이 매우 협소합니다)